서울형사전문변호사 ㅣ수사기관의 주목을 받은 스토킹 피의자, 변호인의 적극적인 조력으로 기소유예 받은 사례
서울형사전문변호사가 정리한 사건요약
의뢰인은 피해자와 약 1년간 교제 후 헤어진 연인관계로, 의뢰인은 피해자로부터 이별 및 찾아오지 말라는 거부 의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피해자의 주거지 앞에 머물러 스토킹을 하는 등의 행위로 경찰에 신고되어, 협행범 체포 후 경찰조사까지 받게 되었습니다.
서울형사전문변호사가 정리한 사건개요
이 사건의 경우, 피해자의 주거지와 직장을 수시로 스토킹하는 동시에, 피해자에게 삶의 위협이 될 만한 언행까지 일삼았던 사건입니다. 피해자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 불쾌감과 삶의 불안을 지속적으로 호소하여 수사기관의 주목을 받은 사건이었기 때문에, 변호사의 조력이 필수인 사건이었습니다.
서울형사전문변호사가 알려주는 처벌기준
스토킹범죄의처벌등에관한법률 제18조(스토킹범죄)
① 스토킹범죄를 저지른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서울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
조력사항 ① 사실관계 정리 및 기소유예를 목표로 한 노력
서울형사전문변호사는 의뢰인이 범행을 인정하되, 어린시절 가정폭력을 당하였던 피의자가 연인시절 피해자에게도 심한 가스라이팅을 당하여 불합리한 요구를 모두 들어주는 등 일방적인 연애와 헤어짐을 반복하여 심리적인 충격이 심했을 뿐, 위협 의도는 없었다는 점을 설명하였고, 행위의 성격이 심각한 스토킹 범죄로 보기에는 무게가 다소 가볍다는 점을 강조하며 처벌 수위 완화를 유도했습니다.
조력사항 ② 피해자와의 합의
서울형사전문변호사는 빠르게 피해자와의 합의를 유도하고 피해자로부터 처벌을 원하지 않는다는 처벌불원 의사 확인서를 확보하였습니다.
서울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결과
재판부는 피의자의 피의사실을 인정하되, 초범이라는 점, 피해자와의 원만한 합의, 반성 태도, 범행의 경미성 등을 종합 판단하여 스토킹범죄처벌법 위반 혐의에 대해 기소유예 처분을 결정하였습니다. 그 결과 피의자는 전과 없이 사건을 종결할 수 있었고 향후 형사 기록으로 인한 사회적 불이익 없이 정상적인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상세한 내용은 아래의 문의를 통해 전달해주세요.